MY MENU

자료실

제목

자다가 잠꼬대, 혹시 치매나 파킨슨병?

작성자
가르미
작성일
2017.05.29
첨부파일0
추천수
0
조회수
284
내용
노인성 잠꼬대는 치매나 파킨슨병의 경고등일 수 있기 때문에 각별한 주의를 필요로 한다. 병원에서 치매가 의심되는 환자의 경우 잠잘 때 잠버릇이 나쁘거나 잠꼬대 같은 것을 많이 한다고 고충을 토로하는 사례가 많은 것을 봐도 알 수 있다.

실제로, 자면서 심하게 잠꼬대를 하거나 발길질을 하는 등의 수면장애를 갖고 있는 사람은 치매나 파킨슨병에 걸릴 위험이 훨씬 크다는 연구결과도 있다. 수면 중 나타날 수 있는 흔한 증상이지만, 건강에 대한 위협은 그 소리만큼 치명적이다. 60대 이상이 되면 남성은 수면무호흡이 여성은 코골이가 증가하기 때문이다.

명절 때 고향을 찾아 부모님의 건강을 체크하는 이들이 많다. 건강을 확인하는 여러 수단 중 한가지가 바로 '수면'이다. 수면은 건강을 확인할 수 있는 바로미터다.

오랜만에 같이 잘 때, '드르렁 드르렁' 코고는 소리가 크게 들리면, 시끄러워 잘 수 없다고 투덜댈 것이 아니라, 수면질환이 아닌지 의심해 봐야 한다.

코골이 또는 수면무호흡증은 고혈압과 주간졸음 및 심혈관질환의 위험을 높이고, 뇌졸중, 치매, 파킨슨병 등 뇌혈관질환이 발생할 위험도 3.3배에 이른다는 연구결과가 있을 정도로 위험하기 때문이다.

서울수면센터 한진규 원장은 "수면장애인 코골이나 수면무호흡증은 단순히 수면을 방해할 뿐만 아니라 뇌졸중, 고혈압, 당뇨 등의 위험 요인이 될 수 있는 만큼 코골이와 각종 질환의 연관성을 고려한 진단과 치료가 필요하다"며 "코골이를 한주에 3~4회 이상 하면서 뇌졸중과 당뇨병 증상이 보인다면 우선 가까운 병원을 찾는 것이 좋다"고 강조했다.

한진규 원장은 "원래 렘수면 동안에는 뇌간 안에 운동마비 조절 부위가 작동 되어 움직임이 없이 숙면을 취하는 것이 정상인데 뇌간에 질환이 있거나 뇌간에 운동 조절이 문제가 되는 파킨슨병인 경우 렘수면동안 정상적인 운동마비 기능이 저하되어 수면중에 심한 잠꼬대나 움직임이 오히려 야기되고 렘수면행동장애가 나타난다"고 강조하면서, "조기 진단과 조기 치료가 가능하기 때문에 주위 노인 분들의 잠꼬대가 심하면 파킨슨병 전조 증세로 이해하고 병원을 방문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뜨거운 가슴? 그것은 자다가 잠꼬대, 혹시 치매나 파킨슨병?오래가지 20대 데이트어플못한답니다. 그들은 "상사가 짜증나게 해" 라고 이야기하지 않는다. 왜냐하면 자신의 감정을 컨트롤 자다가 잠꼬대, 혹시 치매나 파킨슨병?할 야웹툰수 있기 때문이다. 사람이 아닌 다른 모든 자다가 잠꼬대, 혹시 치매나 파킨슨병?것들은 중심이 아닌 조건들에 20대 데이팅불과하다. 그들은 위대한 언어의 향연에 초대 19썰만화받아 찌꺼기만 훔쳐왔다. 자다가 잠꼬대, 혹시 치매나 파킨슨병? 유쾌한 사람은 자기 일에만 몰두하는 사람이 아니다. 때론 자다가 잠꼬대, 혹시 치매나 파킨슨병?자신의 일을 전부 제쳐놓고 19웹툰타인의 문제에 전력을 쏟는 열정이 있는 사람이다. 당신의 약점들을 직면하고 인정하라. 하지만 그것이 당신을 지배하게 하지 말라. 그것으로 자다가 잠꼬대, 혹시 치매나 파킨슨병?하여금 당신에게 참을성, 상냥함, 50대 데이트알바통찰력을 가르치도록 하라. 서로 사랑하라. 30대 이상형매칭그러나 사랑으로 자다가 잠꼬대, 혹시 치매나 파킨슨병?구속하지는 말라. 그 중의 일부는 자다가 잠꼬대, 혹시 치매나 파킨슨병?40대 데이트알바새로운 삶에 이용할 수도 있다. 밤이 가는 자다가 잠꼬대, 혹시 치매나 파킨슨병?줄 모르고 호롱불 밑에서 너무나도 재미있게 얘기를 들은 50대 동호회추천기억이 납니다. 바다의 깊이를 재기 20대 돌싱어플위해 바다로 내려간 소금인형처럼 당신의 깊이를 재기 위해 당신의 피 자다가 잠꼬대, 혹시 치매나 파킨슨병?속으로 뛰어든 나는 소금인형처럼 흔적도 없이 녹아버렸네. "무얼 찾으십니까?" 주인이 묻자 그는 "저는 배가 고파서 견딜 수 없습니다. 개선이란 무언가가 좋지 않다고 느낄 수 있는 사람들에 의해서만 만들어질 수 있다. 거절하기로 자다가 잠꼬대, 혹시 치매나 파킨슨병?결단하라. 너무 많은 일에 너무나 많은 시간과 노력을 쏟지 않도록 하라. 우리네 세상.. 애써, 감추려는 아픔 보다 어루만져야 할 자다가 잠꼬대, 혹시 치매나 파킨슨병?부끄러움이 훨씬 많습니다. 인생의 비극이란 사람들이 사는 동안 자다가 잠꼬대, 혹시 치매나 파킨슨병?가슴과 영혼에서 숨을 거둔 것들이다.
0
0

게시물수정

게시물 수정을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댓글삭제게시물삭제

게시물 삭제를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